Menu Close

Media

DataStreams의 기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거래 활성화 좌담회] "데이터는 국부 원천...데이터 융합으로 새 시장 창출해야"

기사
작성자
admin
작성일
2023-07-04 16:35
조회
469

"데이터는 국부 원천...데이터 융합으로 새 시장 창출해야"

[데이터 거래 활성화 좌담회] "법제도 정비...한국형 마켓플레이스 필요"



       데이터 강국을 달성하기 위한 데이터거래 활성화 방안 좌담회에 참석한 패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데이터가 사람, 자본 등 기존 생산요소를 능가하는 핵심 자원으로 부상했다.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해 활용하는냐에 따라 기업과 국가 경쟁력이 달라진다. 

우리 정부는 데이터경제 시대를 선도하기위해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총리가 총괄하는 데이터컨트롤타워도 만들어졌다. 

 

데이터가 활발히 유통하기 위해서는 거래소가 필요하다. 이미 미국, 유럽, 중국 등은 형태가 다르지만 데이터거래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지디넷코리아는 각계 각층 데이터 전문가를 초청해 데이터 거래소가 왜 필요한 지, 또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진단하는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했다. 

 

좌담회에는 오성탁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전문위원(전 지능데이터 본부장), 전성기 한국임업진흥원 산림빅데이터 실장, 윤지수 한국데이터거래소(KDX) 이사, 유은정 연세대학교 교수, 

안현주 데이터스트림즈 PS본부장 등이 패널로 참여했다. 좌담회는 지난 5일 데이터스트림즈 회의실에서 열렸다. 

기사 원문 더보기

 

출처: 지디넷코리아 방은주 기자